난소암의 주요원인 살펴보기
서브배너이미지
게시판 – 암보험관련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건강정보

난소암의 주요원인 살펴보기

관리자 2018.10.12 13:13 조회 수 : 61

여성암 중 사망률이 가장 높은 암은 난소암입니다.

난소암은 명칭 그대로 여성의 골반 내부 안쪽에 위치하고 있는 난소에게서 발생하는 암입니다.
이러한 난소암은 초기 증상이 거의 없어서 대부분 다른 곳으로 전이된 상태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난소암은 조용한 살인범이라 불리고 있는데, 오늘은 난소암의 주요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난소암은 주로 폐경기 이후 여성에게 발생하지만, 최근에는 젊은 여성 환자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최근 5년 새 난소암으로 진료받은 2030 환자가 2388명에서 3145명으로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난소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92%의 생존율을 보이지만 다른 곳으로 전이되면 생존율이 42%에 불과합니다.
난소암은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초기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증세가 나타나서 병원을 찾으면 대게 3기 이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난소암의 위험 요인을 살펴보자면 먼저 많은 배란 또는 긴 배란기가 있습니다.
여성이 난자를 만드는 배란기가 길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난소암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또한 아이를 많이 출산하는 다산 여성보다 소산 여성이 난소암 위험이 더 높습니다.


유전적 요인도 무시할 수 없는데 난소암의 5~10%는 가족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BRCA1 또는 BRCA2 유전자의 돌연변이와 변화가 있을 때 난소암의 위험도가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친이나 자매가 난소암에 걸린 경우는 그렇지 않을 때보다 난소암에 걸릴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이러한 내용을 확인해 많은 사람들에게 발병되는 난소암을 예방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