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의 이상 건망증과 치매, 특징과 차이점 확인해 보세요
서브배너이미지
게시판 – 암보험관련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건강정보

오늘은 기억력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건망증과 치매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치매는 알츠하이머형 치매와 혈관성 치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는 치매의 한 종류로 전체 치매환자의 50~60%를 차지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대뇌의 겉부분인 피질이 손상돼 고차원적인 지적능력을 상실하는 것을 말합니다.
알츠하이머 치매는 서서히 발병하고, 서서히 진행하며 시간이 흐를수록 악화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음으로 혈관성 치매는 전체 치매환자의 20~30%를 차지합니다.
갑자기 시작되고 갑자기 악화되거나 호전되기도 합니다.
또한 알츠하이머형치매와 혈관성치매가 함께 혼합형치매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매는 기억력만 감퇴되는 것이 아니라 식사하기, 용변보기, 거동하기, 옷 입기 등 독립적으로 할 수 있는 기본 일상생활 능력이 떨어지므로 주변 사람들의 수발을 필요로 합니다.
나아가 망상, 환각, 배회, 불안, 초조, 흥분, 불면 등 문제 행동을 일으켜 가족들을 힘들게 합니다.
치매는 초기 단계에서 빨리 진단 내려 치료받아야 더 이상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건망증은 한꺼번에 여러 가지 일들을 기억해야 하는데 기억 용량이 상대적으로 부족할 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치매는 어떤 기억을 영원히 상실하는 뇌질환이지만, 건망증은 일시적으로 잊어버리는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입니다.
치매는 증상이 천천이 악화되는 반면, 건망증은 기억을 잊는 증상이 갑자기 나타났다가 회복됩니다.
건망증은 우울증이나 불안 신경증, 불면증, 폐경 후 증후군 등의 질환을 가진 중년이후의 주부나 기억할 일이 많고 걱정거리가 많은 중년 남자들에게서 자주 나타납니다.


따라서 위 차이점을 확인하여 참조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