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건강차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자
서브배너이미지
게시판 – 암보험관련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건강정보

따뜻한 차 한 잔이 생각나는 추운 날씨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차는 향도 좋지만 어떤 재료를 사용했느냐에 따라 건강 효과를 내기도 하는데, 다양한 차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목감기에 잘 걸리는 사람은 도라지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도라지는 거담배농 효과가 강해서 감기에 의한 기침, 목구멍이 붓고 아픈 증상, 가래가 많고 호흡이 불편한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도라지에는 다양한 종류의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는데, 사포닌은 기관지를 촉촉하게 하는 점막을 만드는 데 쓰이는 성분입니다.
기관지 점막이 충분하고 튼튼하면 외부에서 들어오는 병원균으로부터 목을 잘 보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겨울에는 실내외 온도 차가 커 혈압이 갑자기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뜻한 실내에 있다가 갑자기 추운 바깥 공기에 노출되면 혈관이 급격히 수축하기 때문입니다.
혈압이 갑자기 오르면 심혈관질환 및 급사 요인이 될 수 있는데 평소 고혈압을 앓고 있다면 두충차를 꾸준히 마셔 혈압 관리를 하면 도움이 됩니다.
미국화학회지 논문에 따르면, 두충 껍질을 차나 술로 만들어 고혈압 환자에게 먹게 했더니 2~4개월 후 환자의 94%에서 고혈압 개선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마지막으로 각종 술자리로 피로가 쌓였다면 대추차가 도움이 됩니다.
대추는 글리신, 프롤린 같은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비타민C 함유량도 많습니다.
또한 간세포의 괴사와 효소의 유출을 막아서 간 기능을 올린다고 알려져 있으며 만성 피로를 해소하고 체력을 보충해주는 효과가 있어 예부터 허약한 사람에게 약재로 처방됐습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차를 섭취해 건강을 지키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