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만성질환 당뇨, 건강을 위해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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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정보

체내의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않거나 분비량이 적은 대사질환을 당뇨라고 합니다.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과 폭음 및 폭식 그리고 운동 부족 등으로 인해 과거와 비교하여 당뇨 환자의 수가 크게 늘었으며 대표적인 만성질환으로 자리잡았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당뇨는 몇가지 수칙만 지킨다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데, 어떠한 수칙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적정 체중과 허리 둘레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만은 당뇨의 고위험군으로 정상체중을 목표로 체중감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허리둘레를 남자는 90 cm, 여자는 85 cm 이하를 목표로 감량을 실시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건강한 식단으로 골고루 제때 식사해야 합니다.
필요 칼로리의 50~60%는 탄수화물, 15~20%는 단백질, 지방 섭취는 25% 이내로 합니다.
탄수화물은 가능한 당 지수가 낮은 음식인 곡류, 콩, 과일, 채소, 유제품등을 통해 섭취합니다.
또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음식 섭취는 권장하나, 포화지방이나 트랜스지방의 섭취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위험인자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40세 이상 성인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지원하는 무료 검진을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 건강검진에는 혈당 및 기본 지질 검사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당뇨병과 관련이 깊은 대사증후군 여부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당뇨를 예방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