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 햇빛 알레르기 주의하세요
서브배너이미지
게시판 – 암보험관련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건강정보

햇빛 알레르기는 봄, 여름철 강한 햇빛이 피부에 닿았을 때 갑자기 민감한 반응을 나타내는 광과민성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태양광선에 노출된 후 피부에 가려움과 발진, 두드러기와 비슷한 붉어짐, 화끈거림, 따가움, 통증, 진물,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드물지만, 두통이나 오한 같은 전신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으며, 눈에 보이는 피부 병변 없이 가려운 증상만 나타나기도 합니다.


햇빛 알레르기는 자외선 UVA와 UVB, 드물게는 가시광선 등의 태양 광선이 알레르기의 주원인 이 된다는 것 외에는 아직 원인이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태양 빛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흔하지만, 체내에 흡수된 일부 항생제와 진통제 등의 약물, 피부에 도포한 향수 등의 화학물질이 자외선과 반응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가족력 등의 유전적 요인과 면역력의 약화 역시 광과민증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만약 햇빛 알레르기가 의심되는데 하루가 지나도 증상이 계속되거나, 손으로 긁을 정도로 피부가 가렵다면 우선 병원에 방문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햇빛 알레르기는 보통 육안으로 진단하지만, 두드러기부터 만성 습진까지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단순한 피부 증상만으로는 정확한 진단이 어려울 때도 많습니다.
이럴 경우엔 더욱 정확한 진단을 위해 피부 광 반응 검사와 혈액검사, 조직검사를 동반해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위 내용을 참고하여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에서 정밀검사를 받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