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관절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서브배너이미지
게시판 – 암보험관련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건강정보

골관절염은 퇴행성 관절염이라고도 불리며 가장 흔한 관절염으로,  뼈의 끝부분에서 뼈를 보호해주는 연골이 닳아서 없어지는 상태를 가리킵니다.
골관절염의 가장 중요한 위험인자는 연령으로, 60세 이상 2명 중 1명은 x-ray 상 골관절염을 가지고 있습니다.
골관절염은 관절 연골이 파괴되고 그와 동반하여 연골아래부위 뼈가 단단해지는 것이 가장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또한 관절 전체를 침범하여 관절 운동에 제한이 오고, 통증이 발생하여 일상 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골관절염의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으나 노령화, 유전적인 요소와 환경적인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부모와 같은 가족에게 골관절염이 있는 경우, 골관절염이 조금 더 일찍, 심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관절에 부상을 입었거나 반복적인 관절 사용, 작업에 의한 과중한 부하, 비만, 호르몬의 영향 등이 있습니다.

골관절염의 증상은 흔히 관절 깊은 부위의 통증으로 나타납니다.
전형적으로 관절을 사용하면 악화되고 휴식을 취하면 완화되지만, 병이 진행되면 쉬는 동안에도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해지게 되면 움직이기가 힘들어지고 심지어는 쉬고 있을 때에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골관절염의 치료는 다양한 비약물적, 약물적 치료 방법이 골고루 이용되며 환자 개개인의 상황에 따른 맞춤 치료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관절에 통증이 있다면 방치하지 말고 병원에 가 정밀검사를 받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