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한 치료가 주요한 중대질환, 뇌졸중 확인해보세요
서브배너이미지
게시판 – 암보험관련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건강정보

뇌졸중이란 뇌의 일부분에 혈액을 공급하고 있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짐으로써 그 부분의 뇌가 손상되어 나타나는 신경학적 증상을 말합니다.

뇌졸중은 단일 질환으로서는 우리나라에서 사망원인 1위로 많은 사람들이 뇌졸중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이에 오늘은 뇌졸중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뇌졸중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혈관이 막히는 것으로 혈관에 의해 혈액을 공급받던 뇌의 일부가 손상되는데, 이를 뇌경색이라 합니다.
둘째는 뇌혈관이 터지는 것인데 뇌 안에 피가 고여 그 부분의 뇌가 손상 당한 것으로 뇌출혈 혹은 출혈성 뇌졸중이라고 합니다.


뇌졸중의 증상은 다양한데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반신마비증상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팔, 다리를 움직이게 하는 운동 신경은 대뇌에서 내려오다가 뇌간의 아래 부분에서 교차하여, 한쪽 뇌에 이상이 생기면 대개는 그 반대 쪽에 마비가 오게 됩니다.
뇌간 뇌졸중의 경우 사지가 모두 마비되기도 합니다.


또한 정신이 명료한데도 갑자기 말을 잘 못하거나 남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는 등의 언어장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90%이상의 사람들에게서 언어 중추는 좌측 대뇌에 있으므로 죄측 대뇌의 뇌졸중일 때 우측 반신 마비와 함께 실어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병변의 위치에 따라 글을 못 읽거나 못 쓸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갑자기 한쪽 눈이 안 보이거나 시야의 한 귀퉁이가 어둡게 보이게 되는 시력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후두엽에 뇌졸중이 생겼을 때 반대쪽 시야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뇌졸중은 이러한 무서운 증세들을 동반하므로 평소 꾸준한 운동과 금연, 금주를 통해 뇌졸중을 예방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