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보험 보험료 변경 요인 알아보기 - 농협암보험다솜플러스
서브배너이미지

암보험 보험료 변경 요인 알아보기

암보험 보험료 변경 요인 알아보기

보험료는 가입자의 상황에 따라 매년 변경될 수 있는데, 어떠한 요인에 의해 변경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보험사에서는 매년 3월에 결산을 하기 때문에 매년 4월에 예정이율을 결정합니다.

 

예정이율은 보험사에서 상품을 만들 때 보험료를 결정하기 위해 사전에 결정된 이율로, 예정이율이 높을수록 보험료는 저렴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정이율이 내린다는 것은 할인을 덜 해준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예정이율이 내리기 전에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다음으로 위험률은 위험이 발생할 확률을 하는데, 위험률 역시 보험료 산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암보험에 가입한다고 하면 암이 발생할 확률이 보험료를 결정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암의 발병 확률이 높아질수록 암보험의 보험료는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상령일도 보험료 산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상령일은 보험사에서 보험가입자의 나이를 계산할 때 적용하는 기준일을 말하는데, 상령일이 낮을수록 보험료가 저렴해집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새해 첫날인 1월 1일을 기준으로 나이를 계산하거나 자신의 생일을 기준으로 나이를 계산합니다.
하지만 보험사에서는 자신의 주민번호 상의 생일에 6개월을 더한 날을 기준으로 보험 나이를 결정하는데, 그 날을 상령일로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위에 말씀드린 내용은 보험료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보험 가입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